지구상의 모든 생물은 식물자원의 광합성 작용을 통한 태양에너지의 고정에 생존을 의존하고 있다. 식물자원의 효율적인 이용은 인류의 생존에 필요한 에너지의 공급뿐만 아니라 인류의 풍요로운 삶을 위한 원자재의 공급과 쾌적한 환경을 보존하는데 필수적이다. 식물자원학과에서는
① 인류의 생존과 번영을 위하여 필요한 식물자원의 탐색, 보존 및 신품종 개량을 위한 유전육종
② 식물자원의 효율적 생산을 위한 생리적 연구와 정밀 재배기술의 개발.
③ 인류의 지속적인 생존을 위하여 필요한 환경과 생태계의 보존을 위한 친환경적 식물자원의 관리.
④ 생산 및 이용, 21세기의 미래를 좌우할 분자생물학을 기반으로 한 식물자원의 유전 분석과 유전자조작에 대하여 교수함으로서 인류의 미래를 짊어질 전문인력의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식물자원학과에서는 식물자원을 기본적으로 한 생명 과학의 발전을 통하여 인류의 미래를 책임질 야망과 의욕에 넘치는 젊은이들의 활기찬 도전을 기대하고 있다.
생명과학 및 산업분야(국·공립연구소 및 시험장, 기업체 연구소, 생명공학관련회사), 농업관련사업 분야(농협, 비료, 농약, 종묘, 농기계 및 식품 회사), 공무원(일반행정,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진흥청, 각도 농업 기술원), 농업관련 공사(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한국농어촌공사, KT&G, 한국수자원공사, 환경관리공단 산하기관), 전문직(대학, 중등학교), 자영 및 해외진출 등.